스스로 약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한 사람의 목회자요, 심리학자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로버트 슐러 박사가 쓴 "적극적 사고 방식" 이라는 책을 방금 다 읽어서 잠깐 올려 봅니다.



우리가 무엇을 하든지 생각이 그 결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쉽게 알 수 있을 겁니다. 예를 들면 학습 동기가 확고한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의 학습 성취도는 큰 차이을 보인다는 실험 결과들.. 전투에 임하기 전에 병사들의 전투에 임하는 태도, 배수진을 치고 소수의 병력으로 대수의 적군을 물리치는 역사적인 증거들을 보면 모두 다 그 상황을 바라보는 생각에 달려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.

저자는 크게 3개의 파트,  첫째로 나는 '할 수 있다'라는 적극적 사고를 가진 사람, 두번째로 나는 적극적 사고를 통해 성공을 얻는다. 마지막으로 더 나은 인생만들기 라는 대분류와 그것들을 여러 개의 소분류로  나누어 스스로 약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참된 모습을 발견하고 자신의 원하는 꿈을 이루면서 보다 나은 삶을 살도록 격려하고 있습니다.

위 책을 읽으면서 제가 느낀 것은 현상을 바라보는 사고의 전환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. 매스컴을 통해서 보는 현 국내외 상황은 우리로 하여금 긍정적인 생각보다는 부정적인 생각을 하도록 만드는 것 같습니다.  한마디로 위기상황이라고 할 수 있지요.
하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면 위기라는 말에는 위태할 위, 기회 기의 의미로 구성되는 것처럼 위태함과 기회라는 부분이 포함되어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. 우리가 부정적인 생각을 하면 위태함이 임하겠지만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생각을 한다면 현 상황은 우리에게 하나의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.
Posted by 원철연(체르니)
,